정보꾸러미
우수미용업소 THE BEST를 아시나요이·미용기구에 대한 위생관리 중요해
이서경  |  amawin@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8.30  10:12:18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필자의 남편과 아들은 짧은 머리라 커트를 자주합니다. 자주 가던 미용실이 문을 닫아서 집 앞에 생긴 지 얼마 안 된 미용실을 방문했는데요. “광주광역시 광산구 우수미용업소 THE BEST”라는 인증서가 걸려있었습니다.

   
▲ 광주광역시 광산구 우수미용업소 THE BEST
   
▲ 이미용업소(헤어, 피부, 네일, 메이크업 등)의 위생, 정말 중요합니다.

그동안 깔끔한 미용실을 보면서 위생에 관해 생각해보지 않았기에 생소하더군요. 동시에 우리 몸에 직접 닿는 가위, 클리퍼, 면도기, 빗, 수건 등을 사용하는 미용실의 위생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되더군요.

보건복지부 법령에 따르면 이·미용업소에서 사용하는 도구는 반드시 소독해야 하며 면도기는 1회용 면도날을 사용해야 합니다. 반드시 1인에게 1면도날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4번 이상 위반하면 업소 폐쇄조치가 내려진다고 합니다.

미용실은 영업신고시 건강진단서 제출하고 기구소독장비(소독용, 비소독용 분리)를 갖췄는지도 명시해야 합니다. 반드시 6개월에 한 번 위생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 우리 몸에 직접 닿는 이·미용 기구들
   
▲ 클리퍼(커트 기구) 날도 반드시 소독해야 합니다.
   
▲ 염색할 때도 반드시 위생관리 필요

정부에서는 공중위생업소(숙박업, 목욕업, 세탁업, 이·미용업소 등)의 위생관리수준과 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해 공중위생서비스 평가를 합니다. 공중위생관리법에 따라 업종별로 2년마다 실시합니다. 민·관 합동 평가반(담당 공무원과 명예공중위생감시원)이 이·미용기구 소독장비, 수건 청결여부 등 필수 준수사항(7개 항목)과 권장사항(8개 항목) 등을 각각 세분화해 평가합니다. 평가점수에 따라 최우수업소(녹색등급), 우수업소(황색등급), 일반업소(백색등급) 등 3단계로 나눠 선정하게 됩니다. 하지만 2년간 행정처분 이력과 평가기준 법적 준수사항을 지키지 않은 업소는 최우수업소(녹색등급)을 제한합니다.

이·미용 기구는 소독이 필요한 기구와 소독이 필요 없는 기구를 분리해서 보관해야 합니다. 보건복지부는 ‘공중위생관리법’ 제4조 제3항과 제4항, 같은 법 시행규칙 제5조의 규정을 명확하게 규정한 ‘이용·미용기구별 소독기준 및 방법’을 제정·고시(보건복지부 고시 제2017-123호)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미용분야(헤어, 피부, 네일, 메이크업)는 세분화되고 전문화되고 있어 사용하는 다양한 도구에 대한 위생관리가 더욱 필요합니다. 이·미용업소 운영자와 업소를 이용하는 이용고객들도 위생관리가 제대로 되고 있는지 반드시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 피부미용업소에서도 위생관리는 필수

 

-이미용기구 소독 방법과 기준-
 ▲소독한 기구와 소독을 하지 아니한 기구로 분리해 보관한다.
 ▲소독 전에는 브러시나 솔을 이용해 표면에 붙어있는 머리카락 등의 이물질을 제거한 후, 소독액이 묻어있는 천이나 거즈를 이용해 표면을 닦는다.
▲기구 사용 중 혈액이나 체액이 묻은 기구는 소독하기 전, 흐르는 물에 씻어 혈액과 체액을 제거한 후 소독액이 묻어있는 일회용 천이나 거즈를 이용해 표면을 닦아 물기를 제거한다.(가위, 바리캉·클리퍼, 푸셔, 빗 등 피부감염과 혈액으로 인한 바이러스 전파 우려)
▲각 손님에게 세탁된 타월이나 도포류를 제공해야 하며, 한번 사용한 타월이나 도포류는 사용 즉시 구별이 되는 용기에 세탁 전까지 보관해야 한다.
▲사용한 타월이나 도포류는 세제로 세탁 후 건열멸균소독·증기소독·열탕소독 중 한 방법을 진행한 후 건조하거나, 0.1% 차아염소산나트륨용액(유효염소농도 1000ppm)에 10분간 담가둔 후 세탁해 건조하기를 권장한다.
▲혈액이 묻은 타월, 도포류는 폐기해야 한다.
▲스팀타월은 사용 전 80℃ 이상의 온도에서 보관하며, 사용 시 적정하게 시킨 후 사용하고 사용 후에는 타올과 도포류와 같은 방법으로 소독하도록 한다.
▲토우세퍼레이터, 라텍스, 퍼프, 해면(감염매개체의 전달이나 자체 감염이 우려되는 도구) 등은 천을 이용해 표면의 이물질을 닦아내고, 세척 후 소독액에 10분 이상 담근 후 흐르는 물에 헹구고 물기를 제거하도록 하며 자외선 소독 후 별도의 용기에 보관하도록 한다.
▲브러시(화장·분장용)는 감염매개체의 전달이나 자체 감염이 우려되는 도구로 표면의 이물질을 제거하고 세척제를 사용해 세척하며 자외선 소독 후 별도의 용기에 보관한다. 영업 종료 후에는 이물질 등을 제거하고 일반기준에 의해 소독작업 후, 별도의 용기에 보관해 위생적으로 관리한다.

 

   
 
< 저작권자 © 광산구 투게더광산톡 콘텐츠는 출처를 표기하고, 자유롭게 공유하셔도 됩니다.
단, 주민리포터가 작성한 글은 사전에 편집국과 상의하셔야 합니다. >
0
이서경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1
2019 광산통일열차_기차 타고 평양 가는 그 날을 꿈꾸며
2
첨단2동 적십자봉사회, 중학생들과 옥상 텃밭 가꿔
3
‘사랑하며 건강하며 행복하자’
4
광산구, 중기부 전통시장 공모사업 3개 분야 선정
5
황룡강변 송정제 다리 건너기
6
광산구, 광주송정역서 5·18 주먹밥 나누기 행사
7
소파 방정환 기념전
8
어버이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9
전기=행복 사진 공모전 전시
10
광산구, 불법 주·정차 앱 주민신고제 운영
1
신가동 지사협, 돌봄 이웃 어르신 겨울이불 세탁
2
송정2동 지사협, 돌봄 이웃에 ‘해피박스’ 전달
3
광산구 노사민정협의회, 올해 1차 본회의 열어
4
광산구, 수영대회 앞두고 환경오염물질 배출 점검
5
첨단2동 지사협, 선행 어린이에 문화상품권 전달
6
첨단1동, 수영대회 손님맞이 꽃길 조성
7
영화로 만나는 5·18 광주 이야기
8
어룡동 바르게살기협, 어르신들 초청 생일상 차려
9
광산구의사회, 수영대회 입장권 단체 구매 협약
10
광산구, 저소득층 ‘자립역량강화 서로학습’ 개최
(506-702) 광주광역시 광산구 광산로29번길 15(송정동)  |  TEL 062-960-8044  |  FAX 062-960-8048
Copyright © 2012 GWANGSAN-GU. All rights reserved.